kbo팀 중에 타격으로 팬을 가장 화나게 하는 팀은 어딜까?(삼성,롯데)
본문 바로가기
국내야구

kbo팀 중에 타격으로 팬을 가장 화나게 하는 팀은 어딜까?(삼성,롯데)

by 야알못유망주 2022. 7. 12.
반응형

현재 kbo의 팀들의 타격 지표를 보면서 어떤 팀이 효율적으로 공격을 하고 어떤 팀이 비효율적으로 공격을 하는지 한번 알아보자

kbo팀 타율

위의 사진 만 봤을 때는 삼성 롯데의 타격이 좋아 보이고 키움이 타격이 좋지 않아 보인다. 하지만 타율인이 아닌 ops 등수를 따지자면 타율 5등인 ssg는 3등까지 9등인 키움은 6등이다. 반면에 하위팀이 삼성, 롯데, 두산은 각각 5등, 7등, 9등을 기록하며 타율은 높지만 그에 비해 출루율과 장타율이 낮아 순위가 떨어진다. 반면에 상위 팀인 ssg와 키움은 ops로 순위를 매길 때 순위가 많이 오르는 모습을 보여준다.(각 팀들의 경기 수가 다른 것은 감안해 주시길 바랍니다.)

 

득점권 타율

득점권 타율 지표를 보면 ssg, lg가 왜 높은 순위를 보여주는지 알 수 있다.

ssg의 득점권 타율은 2할 8푼 5리로 가장 효율적이고 kt의 득점권 타율이 0.235로 가장 비효율적으로 보인다.

lg는 타율 ops 득점권 타율 모든 타격 지표에서 최상위권에 머물면서 주자를 많이 내보내고 많이 불러들이면서 타격 지표 1등 팀의 면모를 보여준다.

반면 ops 9등인 두산은 의외로 득점권 타율이 상당히 높아 전체 3위를 기록하면 ops는 9등이지만 전체 타점 346타점으로 전체 4등을 기록하면 효율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지만 장타율 전체 꼴등으로 이 점을 보완할 필요성이 보인다.

모든 타격 지표에서 최하위권을 보여주는 한화가 득점권 타율 2할 6푼 6리로 생각보다 높은 모습을 보여준다.

키움은 정규 시즌 순위 2등이지만 ops 5등 득점권 타율 2할 4푼 1리로 전체8등을 기록하면서 타격면에서 좋지 않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롯데는 타율은 전체 4등이지만 ops는 공동 6등 그리고 득점권 타율은 7등을 기록하면서 많이 나가지도 못하고 많이 불러들이지도 못하는 못습을 보여주고 있다

 

팀 별 잔루와 병살

야구 팬이라면 가장 싫어하는 것이 자신이 응원하는 팀의 병살과 계속되는 잔루 일 것이다. 우리 팀이 병살도 많고 잔루도 많은 팀이라고 느끼실 분들이 많다. 과연 어떤 팀이 팬들을 가장 많이 화나게 할지 한번 봅시다.

키움의 경우 팀 잔루가 굉장히 많은 반면에 병살이 정말 적다. 병살이 적기 때문에 팀 잔루가 많은 것 같다. 반면에 삼성은 출루율이 3할 2푼 5리로 전체 7등인데 병살타는 전 1등이다 그렇다면 잔루가 적어야 하는데 잔루는 전체 5등이다 삼성은 적게 내보내지만 병살은 가장 많이 치면서 잔루도 적은 편이 아닌 팀이다 정말 공격이 별로라는 의미이다. 기아의 경우는 출루율 전체 1등으로 많이 내보내고 잔루도 많이 남기고 병살타도 많이 치는 팀이다. ssg는 역시 가장 효율적으로 공격을 하고 있는 팀이 맞는 것 같다. 병살은 전체에서 2번째로 적고 잔루는 생각보다 많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출루율이 전체 3등인 점과 병살을 적게 치는 것을 보아 잔루가 적다고 생각이 든다.

 

오늘 지표들은 본 결과 대부분 순위가 높은 팀의 이유를 알 수 있었고 순위가 낮은 팀은 낮은 이유를 알 수 있었다. 가장 효율적으로 공격을 하는 팀은 ssg, lg이고 가장 비효율적으로 공격하는 팀은 삼성과 롯데라고 생각한다. 분석하면서 삼성 팬분들이 화가 많이 나있는 이유를 알 수 있었던 시간이기도 한 것 같습니다.

 

kbo 팀들의 타율, ops, 득점권 타율, 잔루, 병살들은 지표를 보고 정말 간단하게 분석해 보았다. 나중에 팀 별로 자세하게 분석을 해볼까 생각 중입니다. 재미로 한 분석이니 틀린 점도 많으니 가볍게 봐주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